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 클라우드

[OpenGL] 삼각형 그리기

by TaeGyeong Lee 2023. 4. 24.

일반 삼각형

일반적인 삼각형을 생성합니다. GL_TRIANGLES를 파라미터로 받습니다.

glBegin(GL_TRIANGLES);
	glVertex3f(x1, y1, z1);
    glVertex3f(x2, y2, z2);
    glVertex3f(x3, y3, z3);
glEnd();


삼각형 스트립

여러 개의 삼각형으로 이루어진 스트립을 생성합니다. GL_TRIANGLE_STRIP 파라미터를 사용합니다.

glBegin(GL_TRIANGLE_STRIP);
	glVertex3f(x1, y1, z1);
    glVertex3f(x2, y2, z2);
    glVertex3f(x3, y3, z3);
    glVertex3f(x4, y4, z4);
    glVertex3f(x5, y5, z5);
glEnd();

 

삼각형 팬

하나의 중심점을 기준으로 여러개의 삼각형을 생성합니다. GL_TRIANGLE_FAN 파라미터를 사용합니다.

glBegin(GL_TRIANGLE_FAN);
	glVertex3f(x1, y1, z1);
    glVertex3f(x2, y2, z2);
    glVertex3f(x3, y3, z3);
    glVertex3f(x4, y4, z4);
    glVertex3f(x5, y5, z5);
glEnd();

 

정리

- 일반 삼각형 생성 시에만 TRIANGLES 로 복수형

- glBegin(삼각형 : GL_TRIANGLES, 삼각형 스트립 : GL_TRIANGEL_STRIP, 삼각형 팬 : GL_TRIANGLE_FAN);

- glVertex3f();

- gl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