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OpenGL] Mac M1 실리콘 환경에서 xcode glfw 활용해서 사용하기

TaeGyeong Lee 2023. 5. 13. 01:01

 

glfw 설치

homebrew를 활용하여 glfw를 설치합니다. 

brew install glfw

 

Xcode 프로젝트 생성

xcode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Mac > Command Line Tool 을 선택하고 원하는 디렉토리에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생성할 때 기타 설정은 건드리지 않고 진행합니다. (예: language : C++)

 

Header Search Paths 추가

Build Settings > Search Paths > Header Search Paths 에 /opt/homebrew/Cellar/glfw/설치한버전/include/ 를 추가합니다.

 

라이브러리 연결

Build Phases > Link Binary With Libraries 항목에 /opt/homebrew/Cellar/glfw/설치한버전/lib/libglfw.3.3.dylib 과 OpenGL.framework를 추가합니다. 아래와 같이 두 개의 라이브러리가 연결되어야 합니다.

공식 가이드에 의하면 이외에도 Cocoa, OpenGL and IOKit frameworks를 추가하라고 나와있습니다. 저는 아직까진 추가하지 않아도 문제없이 잘 빌드하고 있습니다.

 

Hardened Runtime 비활성화

Signing & Capabilities에서 Hardened Runtime을 우측 휴지통 아이콘을 클릭해서 아래와 같이 비활성화합니다. (현재 적용된 Capability 목록에 Hardened Runtime 항목이 없어야 합니다.) Hardened Runtime이 활성화 된 경우 빌드 에러가 발생합니다. 

 

예제 코드 빌드

이제 모든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glfw 공식 홈페이지에서 예제 코드를 복사하여 빌드하면, 아래와 같이 윈도우가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영상

많이 도움이 된 영상입니다. 약간 다른 부분이 있으니 이 점 유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