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공학

[컴퓨터그래픽스] OpenGL Reflectance Model, Illumination Caculation, Shading Model

TaeGyeong Lee 2023. 6. 12. 16:57

OpenGL Reflectance Model

BRDF 방식(모든 경우를 다 계산한 이상적인 계산법)은 현실적으로 부적합하므로 아래 4가지 경우만 계산

  • Diffuse Reflection = Lambertian Model
  • Specular Reflection
  • Emission
  • Ambient

 

Illumination Caculation

다양한 빛의 효과를 계산하는 계산식

  • Single Light

  • Multiple Light

 

3D Rendering Pipeline

  1. Modeling Transformation
  2. Lighting
  3. Viewing Transformation
  4. Projection Transformation
  5. Clipping
  6. Viewport Transformation
  7. Scan Conversion

 

Viewport Tranformation

3D Rendering 과정에서 Screen Window에서 Viewport로 변환하는 작업, 실제 우리가 보든 viewport로 이전하는 작업으로

Viewport 시작 좌표에서 Windows 에서의 이동거리 * ViewportWindow길이 비를 더한 것

  • vx = vx1 + (wx - wx1) * (vx2 - vx1) / (wx2 - wx1)
  • vy = vy1 + (wy - wy1) * (vy2 - vy1) / (wy2 - wy1)

 

Shading Model

  • Flat Shading : 부드러운 표현 X, 다각형 모델엔 합리적, 속도 빠름
  • Gouraund Shading : 정점에서 계산된 값을 보간하여 내부픽셀 처리 -> 정점 단위
  • Phong Shading : 픽셀의 N 벡터를 통해 모든 내부픽셀 계산 -> 픽셀 단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