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ametric Surface
Surface를 구현하는 3번째 방법 (Mesh, Subdivision, Parametric Surface)
Parametric Curve - Surface를 하기 전에 2차원 Curve에 대한 적용법 이해
- Blending Functions
- Piecewise Parametric Polynomial Curves
- 모두 동일한 Blending functions
- Local Control
- Cubic Spline
- Continuity
- Local Control 제공
- Interpolating (점들을 지남)
- Convex Hull
- Cubic B-Spline
ex) 4개의 점을 기반으로 한 3차 다항식 blending functions이 4개 필요함 (4*4 = 16가지 변수)
- Local Control
- C2 continuity 근사
- ex) 점 5개에 대한 각각의 제약 3가지 (5*3 = 15가지)
-> 0(연결), 1차미분가능, 2차미분가능
- ex) 점 5개에 대한 각각의 제약 3가지 (5*3 = 15가지)
- Approximation (점들을 지나지 않음)
- Convex hull
- Cubic Bezier
- Local Control
- Interpolating (매 3번째마다)
- Convex hull
- C2 Continuity
- 대칭 - 이항분포식을 따른다
- 데카스텔주 알고리즘 - 양쪽에서 1/2 한 것을 1/2 해서 연결한 점이 전체 곡선의 1/2
Parametric Surface
- Bi-cubic B-Spline
- Bi-cubic Bezier
단점
- Control Mesh는 Quardrilateral로 제한
- Continuity 조정이 어렵다. (고수준으로 올라갈수록)
- 교차점 찾기가 쉽지 않다.
Transformation - Homogeneous Coordinate
변환 작업 시 유용한 방법 : 2D 포인트에 대해 제 3의 좌표를 추가 -> 즉 0이 아닌 w 상수를 활용하여 (x,y) 를 (wx, wy, w)로 변환하는 것 (= inverse projection)
무한대의 점을 좌표로 표현 가능하다 : (x,y) 방향의 점들을 -> (x,y,0) 로 표현
Ray Tracing
Ray Casting의 응용
width, heigth 순서대로
Octree, Quardtree - raytracing 성능을 가속화할 수 있는 방법, 분할하는 갯수가 많아질수록 탐색이 비싸지는 Trade-off 존재
Path Types - 어떤 물체를 만나느냐에 따라 다른 분류
- LE : 다른 Surface를 통과하지 않고 직접
- LDE : Diffuse Surface를 통과
- LSE : Specular(Mirror) Surface 통과
- L(S|D)E : LSDE LD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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