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창업] 스타일히어로

비대면 스타일리스트 매칭 플랫폼, 스타일히어로 창업 이야기 [2부]

TaeGyeong Lee 2023. 2. 13. 17:27

거하게 말아먹은 제 첫 창업 실패기 2부입니다. MVP 출시까지의 이야기를 다룹니다.

 

MVP 기획, 개발

2021년 8월

추가로 들어온 개발자 1명과 같이 피그마와 미로를 통해 구체적인 플로우를 구상하고, 수정하는 것을 방학동안 계속 반복하였습니다.

 

새로운 사무실로 옮기다

2021년 8월 말

운영팀의 노력으로 새로운 사무실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기존 사무실과 같은 지하 1층이지만 보다 넓고 좋은 사무실이었습니다.

 

(비)전공자를 위한 웹개발 강의를 진행

마크의 추천으로 HTML, CSS, Javascript, Node.js 5주차 강의를 준비해서 팀내 개발 팀원들에게 일주일에 한번씩 강의했습니다. 교내 에브리타임에도 홍보하여 팀원이 아닌 사람들도 참여했었습니다.

 

MVP 출시

2021년 9월

백엔드와 프론트 일부는 제가, 대부분의 프론트엔드(설문조사 등..)는 다른 개발자 두 명이 완성하였습니다. 마감기한 1주일을 앞두고 개발 팀원 모두 새벽까지 작업하면서 계속 피드백하고 의견을 공유했던 기억이 납니다. 전 해당 학기 휴학이라 조금 여유가 있었지만.. 나머지 두 팀원은 학교를 다니면서 개발에 참여했습니다. 모두 정말 열심히 했습니다.

21년 9월 MVP를 출시하였습니다. (스타일리스트의 개인 정보, 사진은 모두 지웠습니다.)

결제모듈은 페이플을 사용하였습니다. (결제모듈 하나 붙이는 데 애를 꽤 많이 먹었습니다.) 카카오 알림톡과 문자 발송 API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솔루션을 사용했습니다.

 

채팅이 안돼!!

2021년 9월 MVP 출시 3일 후

무난할 것만 같은 서비스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채팅이 더 이상 안보내지거나 너무 느리게 보내지는 등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스타일리스트들과 고객들에게 동시다발적으로 문의가 쏟아졌습니다. 어떻게 고쳐야 할지도 몰랐습니다. 채팅 서버 재부팅을 계속 해볼 뿐이었습니다. 애초에 제대로 이해를 하지 않고 “되면 그만” 이라는 정말 무식한 생각으로 개발했기 때문에..

결국 출시 3일만에 스타일리스트 및 고객에게 공지 후 서비스를 중지했습니다.

스타일리스트에게 드리는 말씀
[Web발신]
[스타일히어로]
스타일리스트에게 드리는 말씀

채팅 서버 유지 보수 작업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남은 기간 동안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여
9월 16일 오늘부로 베타 테스트를 종료하는 것으로 결정하였습니다.

베타 테스트 종료 안내는 고객분들에게도 모두 일괄 전송될 예정이며,
17일 중 업데이트를 통해 채팅방 내 신규 메시지 전송이 제한됩니다.

[테스트 기간 동안 스타일링 비용 지급 안내]
스타일리스트분들에게 지급되는 스타일링 비용은 16일 목요일 스타일링 비용까지 포함되어 17일 금요일  순차적으로 송금될 예정입니다.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정말 죄송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이 부족한 저희 서비스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참여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강해져서 돌아오겠습니다.
베타 테스트 조기 마감 안내
[Web발신]
[스타일히어로]
베타 테스트 조기 마감 안내

채팅 서버 유지 보수 작업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남은 기간 동안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여
9월 16일 오늘부로 베타 테스트를 종료하는 것으로 결정하였습니다.

[테스트 기간 동안 지불하신 비용 지급 안내]
전액 14,900원 자동 환불될 예정이며 17일 금요일 내에 일괄처리됩니다. (결제대행사 영업일 기준 3~ 5일 추가 소요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정말 죄송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이 부족한 저희 서비스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참여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피드백 반영 및 팀 문화 개선 후 재출시

2021년 10월

비록 짧은 3일간이지만 서비스를 이용한 지인 30명과 스타일리스트 15명을 대상으로 전화 인터뷰를 진행하여 여러가지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랜딩 페이지에 고객 후기가 있으면 좋겠다. 정확히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 잘 모르겠다. 매칭 페이지에서 결제를 고민하게 된다. 등..

 

analytics를 활용하여 랜딩페이지의 문제점을 파악하다.

또한 Analytics 경로 탐색 분석을 통해 두 가지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 고객이 랜딩페이지를 자세히 보지 않았음(스크롤 이벤트 적음)
  • 랜딩페이지에서 '무료로 스타일 분석하기'를 통한 회원가입이 아니라 상단 로그인 링크를 통해 회원가입을 주로 진행하였음

 

매일 진행상황을 공유하고 업데이트

기획부터 개발 완성까지 전반적인 흐름을 직접 경험해 보니 팀원간 책임과 역할에 대한 명확한 선이 지켜지지 않았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서로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도 잘 모르고 누구에게 전달해야 하는 지도 잘 모르고 있었습니다. 서로의 책임과 역할을 명확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진행상황에 기획 또는 운영 - 피드백 반영 - 디자인 - 피드백 반영 - 개발으로 5가지 싸이클로 각 단계 진행사항과 작업에 책임이 있는 팀원을 명시했습니다.

 

자체 채팅 서비스가 아닌 카카오톡 오픈채팅 연결로

당시 창업대회를 통해 매칭된 멘토님과 센드버드, 라인 개발자 커피챗을 통해 채팅 서비스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대용량 파일 채팅에 대한 내용, 메시지큐에 관한 내용 등.. 지속가능하지 못한 제 엉터리 채팅 서버를 유지할 자신이 없었고 채팅 솔루션은 팀이 감당할 수 있는 비용이 아니었습니다. 고민끝에 팀은 스타일리스트가 등록한 카카오톡 오픈채팅 링크를 제공하는 것으로 바꿨습니다.

 

재출시

받은 피드백과 analytics 분석을 통해 디자인을 수정하여 재출시하였습니다. 재출시 후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에 광고를 게시했습니다. 광고를 게시하고 대시보드를 관리한 마크의 말에 의하면 꽤 괜찮은 CTR을 유지했다고 하네요.

 

 

재출시 후 고객의 첫 결제와 가입자 300명 달성

2021년 11월

랜딩페이지 및 결제 페이지를 리뉴얼한지 한달 즈음이 되었을까요? 지인 홍보가 아닌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들어온 첫 외부 고객의 결제였습니다.

 

또한 한달동안 플랫폼 가입자 300명을 달성하였습니다.(정확히는 290명…)


3부에서 계속..